스카이림 SE ENB/ENB 가이드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5) ENB 인게임 메뉴 구성, enblocal.ini 기능 설명

해골밣아사망 2021. 7. 22. 01:50

1. 개요

 

이번 가이드 부터 본격적인 트윅 방법에 대해서 기술을 시작하려고 한다.

 

ENB를 트윅하는 것은 포토샵을 다루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포토샵에서 여러 필터 기능을 사용하고, 파라미터를 조정함으로써 여러 이미지를 조작할 수 있다. 

그림 1. 포토샵의 활용 예시 , 사진 출처 : https://jkost.com/blog/2013/09/additional-filters-available-for-32-bit-files-in-photoshop-cc-v14-1.html

 

그런데 포토샵에서 이런 기능을 활용하기 이전에, 일단 포토샵을 조작하는 법 부터 익혀야 한다. 

ENB도 마찬가지다, ENB를 트윅하기 전에 ENB를 조작하는 법 부터 대강 알아야 한다.

 

2. 인게임 에디터 에 들어가는 방법.

 

먼저 ENB 인게임 Ui가 뭔지 설명하겠다.

그림 2 ENB 인게임 UI

위 그림이 ENB 인게임 에디터 사진이다, 위 UI를 포토샵을 조작하듯이 다룸으로써 트윅을 할 수 있다. 

 

보통 인게임 Ui를 키기 위해서는 당연히 ENB를 설치해야 한다, 이 블로그에서 픽호 ENB 소개글과 설치법을 적어놓았으니, 설치를 안한 사람은 확인하기 바란다. 

 

ENB가 재대로 설치 되었다면 인게임 에디터에 접근하여 보자, ENB 에디터는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Shift + Enter 로 사람들은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모든 ENB에서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 단축키도 트윅이 가능하기 떄문이다. 

2. ENB 단축키 편집 방법.

 

ENB 구성 파일 중에 enblocal.ini 을 열어보자

 

쭉 내리다 보면 [INPUT] 항목이 있을 것이다, 이게 단축키이다. 

 

 

그림 3. enblocal.ini의 Input 항목 

그림 3 설명

KeyCombination = 조합키.

KeyUseEffect = ENB On/OFF

KeyFPSLimit = FPS 제한 사용 

KeyShowFPS = FPS 표시

KeyScreenShot = 스크린샷 찍기

KeyEditor = 에디터 열기 

KeyDOf = DOF 효과 ON/ONFF 

일단 키라는데 숫자가 떠서 이게 뭐지? 싶을 것이다. 

이는 event.keyCode 라는 것으로 https://m.blog.naver.com/ynskoh/220343279824 여기에 아주 잘 정리가 되어 있다. 

16은 Shift 이고, 13은 Enter 이니 Shift + Enter를 누르면 에디터가 켜진다는 것이다,

살짝 뇌를 굴려보자 그림 3에서 KeyShowFPS - 106으로 되어 있다, 이는 event.keyCode 에서 *를 의미한다.이는 FPS 표시기를 띄워주는 단축키란 것이다. 그리고 KeyFPSLimit = 0 이라 고 되어 있는데 이는 할당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림 4. 이는 인게임 에디터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그림 4를 보면 인게임 에디터에서도 확인, 수정이 가능하다.

3. enblocal.ini 가 무엇인가요?

위 파일을 열라고 했는데, 이 파일이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보겠다. 

 

enblocal.ini 기능 설명

[PROXY]
EnableProxyLibrary=false : LE ENB에서는 SMAA 이나 SweetFX 같은 라이브러리를 추가로 썻는데, 그거 쓸려면 Truef로 바꾼다. 근데 이건 SE잖아 걍 false 시즈모드 박으면 된다. 

InitProxyFunctions=true : 위의 값이 false면 아무 의미 없다.

ProxyLibrary= : 프록시를 사용할 때, 경로 지정해주는 코드인데, 프록시 자체를 안쓰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다.

 

 

[PERFORMANCE]
SpeedHack=true :  LE ENB에서는 ENBBoost 기능과 관련이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SE에서는 불명.
ShaderCache=true  : 쉐이더를 캐싱하여 첫 실행 후 약간 더 빠르게 게임이 켜지게 만든다.

 

[ENGINE]
ForceVSync=false : 자체적인 수직 동기화를 킨다.Nvidia 제어판의 Vsync가 더 좋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끔. 
VSyncSkipNumFrames=0 : 수직동기화를 켰을 시 주사울의 1/2, 1/3, 1/4 로 프레임을 잠그는 기능

 

* 수직동기화를 키면 모니터 주사율에 맞게 프레임에 고정됩니다. 

* 스림 자체 수직동기화 , ENB 수직동기화, Nvidia 수직동기화 등 파편화가 되어 있으니 설정에 주의

* 이 기능은 훌륭한 프레임 제한 기능이 되기도 함. 

 

 

[LIMITER]
EnableFPSLimit=true : FPS 제한 기능 ON/OFF , 그림 3의 KeyFPSLimit 가 이것하고 연결되 있다. 
FPSLimit=61.0 : FPS 제한을 몇으로 둘 건지 설정.

 

[INPUT] 위에서 설명한 바로 그것
KeyCombination=16
KeyUseEffect=38
KeyFPSLimit=0
KeyShowFPS=106
KeyScreenshot=44
KeyEditor=13
KeyDof=118

 

[ANTIALIASING]
EnableEdgeAA=true : 간단한 안티에일리어싱을 제공한다. 안티에일리어싱이 뭐냐면 나무위키에 잘 나와있다.

개인적으로 이것을 키면 약간 흐릿해지고, 원경 그림자가 자글자글 해지는 현상이 있다. 취향에 따라 적용하는게 좋다. 

 

[DITHERING]
EnablePrepass=false  
EnablePostpass=false
AmountPrepass=1.0
AmountPostpass=1.0

 ENB 자체적인 디터링을 적용할 수 있다, 솔직히 잘 모르겠다. 쓰는 ENB도 못봤음. 


[FIX]
FixReflectionTrees=true : 나무가 이상하게 빛이 반사되는 오류 수정
DisableFakeLights=true : 스카이림 바닐라 쉐이더의 가짜 광원 수정.
FixReflectionThirdPerson=true : 3인칭 시점의 이상한 빛 반사 수정.
IgnoreInventory=true : 인벤토리에서 ENB 효과 적용 되지 않게 수정. (인벤토리 창 열면 어차피 배경화면은 스크린샷 형태로 정지되어 ENB가 꺼져도 티가 안 남)
DisableGameDOF=false : 스카이림 자체적인 DOF 효과 ON/OFF , 이것을 True로 해놓으면 Dynavision 같은 모드가 작동이 되지 않는다.  스카이림 자체적인 DOF가 ENB DOF와 겹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켜놓경우가 많다.

FixBlackHair=true : 검은 머리 쉐이더 오류 수정.

 

[FILE]
ScreenshotFormat=0 스크린샷 포맷을 BMP,JPG,PNG로 바꾼다, 0,1,2에 대응됨. 

[GUI]
HighResolutionScaling=true : 4K 급의 고해상도 모니터에서 에디터가 작게 보이는 문제를 해결한다고 한다.

틀린 점이 있으면 제보 바람.

 

솔직히 잘 모르겠으면 enblocal.ini는 프레임 제한, 수직동기화, 단축키 수정 등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자;

 

4. 인게임 에디터에서의 enblocal.ini 과 enbseries.ini 정체.

그림 5를 인게임 에티더 사진 

위 그림은 인게임 에디터 단축키를 눌르면 나타나는 인게임 에디터의 모습이다.

여기서 자세히 보자.

그림 6. enblocal.ini 에 적힌 정보가 나타나는 곳 

그림 6에서의 빨간 사각형을 자세히 보면 위의 enblocal.ini의 항목과 똑같음을 알 수 있다.

사실 똑같다. enblocal.ini 의 항목을 저기서 수정할 수 있다.

물론 일부 파라미터는 ini 상에서만 수정을 할 수 없다. 기술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냥 enblocal.ini는 프레임 제한, 수직동기화, 단축키 수정 등 기능을 한다고 생각하자.

 

그림 7, 적용, 불러오기, 저장,

그림 7의 빨간색 상자 안에는 Apply Change, Load ,Save 3개의 버튼이 있다.

 

위에서 enblocal.ini 의 항목이 에디터에 나타난다고 했는데, 에디터 상에서 수정한 것은 그림 7의 저장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저장되지 않는다,.

그러니까 마음껏 가지고 놀다가 Save 안하면 게임을 끄는 순간 다 날라간다. 

 

그럼 Apply Change 버튼은 뭐지? 저장 , 로드 말고 따로 할게 있나? 할 수 있다.

Apply Change 버튼은 어떤 기능이냐면 , 보통, 에디터에서 수정하면 즉각 즉각 적용이 되서 대부분 누를 필요가 없다.

그러니 일부 기능에 대해서는 - Save 이후 Apply Change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적용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매우 규칙이 없고 예외적이니 나중에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주의 : 가이드 4에서 설명한 날씨 광원 정보는 날씨탭에 Save ,Load 버튼이 따로 있으니 주의

 


 

enbseries.ini는 아래 그림의 ini 파일을 나타낸다.  enblocal.ini 말고 따로 있는 ini 파일이 그 정체. 

 

 

그림 8. enbseries.ini 의 에디터 상 위치 

위 그림을 보자, 에디터 상에서 enbseries.ini라고 대놓고 적혀 있다. 그냥 저 상자가 enbseries.ini 그 자체이다.


지난 4번 글에서 ENB 날씨 기능에 대해서 설명했을 때 공용 광원 정보라는 용어를 사용했었다.

그림 9. 스카이림 SE ENB의 날씨 기능. 

여기서 공용 광원 정보는 enbseries.ini 에 담겨져 있다.

즉 에디터에서 그림 8에 보이는 항목은 공용 광원 정보다 

 

5. 다른 창은 뭐임? - 쉐이더 윈도우 

이거 까지 설명하면 아주 길어지기 때문에 간략히설명하겠다. 

그림 10, 쉐이더 윈도우를 여는 방법.

위 그림에서 왼쪽 빨간색 사각형을 체크하면 오른쪽 빨간색 창이 없어졌다 나타난다. 

Show Shader Window - 즉 오른쪽 빨간색 사격형은 Shader Window. 쉐이더 윈도우라고 불린다.

ENB 가이드 1번에서 ENB 구조 그림을 다시 생각해 보자 

그림 11. ENB 기본 구조 

기본 파라미터는 위에서 설명한 enbseries.ini 이다. 여기서 쉐이더라는 구성 성분이 보이는데 그 쉐이더의 ini을 표시해주는 것이 쉐이더 윈도우다, 이는 나중에 따로 설명하겠다. 

 

6. 다른 창은 뭐임? - 날씨 윈도우 

그림 12 날씨 윈도우 

이번에는 쉐이더 윈도우 체크 박스 아래에 있는 Weather Window 를 클릭해보자.

그러면 쉐이더 윈도우 옆에 하나의 창이 나타난다. 이것이 가이드 4에서 설명하였던 ENB의 날씨 기능과 관련된 창이다.

 

7. 여기까지.

일단 오늘은 ENB 에디터를 불러오는 법과 키 조작, enblocal.ini에 대한 간단한 정보, enb 에디터에서 각 창이 어떻게 연결되고 키고 끌 수 있는지를 설명했다.

 

다음 시간에는 enbseries.ini를 털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