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SE ENB/ENB 가이드

스카이림 SE ENB 6) 스카이림 광원을 조정해보자, enbseries.ini 분석 1편

해골밣아사망 2021. 7. 28. 23:12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1. ENB를 트윅하기 전에 enbseries 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ENB를 아무 생각 없이 트윅하려고 Shift + Enter를 누르는 순간 뇌정지가 온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단 어디서 무엇을 건드려야 하는지 모르겠고 뭐가 뭔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가이드에서는 enbseries 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할 것이다. 

 


2. enbseries 가 뭘 말하는 거지? 

그림 1. Shift + Enter로 ENB 인터페이스를 연 상태

그림 1에서 아래에 있는 노란색 펜으로 표시한 곳에 enbseries 영역이다. 

초록색으로 표시한 곳에  enbseries.ini 라고 적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3. Statics 항목은 ENB가 읽고 있는 게임 상태 (시간, 날씨) 를 자세히 표시하여 준다.

 

그림 2

enbseries 창에서 Statics 항목을 한번 열어봅시다. 그림 2를 참고하세요. 

 

그림 2. Statics 창의 시간 표시 기능 

Statics는 여러가지 기능을 담당한다.

첫 번째는 시간 표시 기능이다. 그림 2를 참고해보자, 위의 Game Time 은 하루를 24시간 쳐서 표시한 것이다. 

15시 = 오후 3시 이런 것.

 

밑의 TOD는 지금 게임 내 시간이 어느 시기를 지나고 있는지 말해준다.

Dawn 은 새벽, Sunrise 아침, Day는 대낮, Sunset은 저녁, Dusk는 해질녘 Night는 밤을 의미한다.

그림 2에 표시된 상태는 Day = 1.0 즉 대낮 시간대란 의미이다. 다른 예를 보자.

그림 4. Day--> Sunset이 넘어가는 것 

그림 4는Game Timed은 17.53 오후 5시 30 정도이다. Day가 0.34, Sunset이 0.66이다, Day 에서 Sunset 으로 넘어가는 정도를 의미한다.

 

그림 5, Night-Day Factor의 기능

밤이 되면 Night-Day Factor 가 0으로 전환된다.

 

그림 6, Interior factor 의 기능

실내에는 낮과 밤 밖에 없으며 따로 Interior Day와 Interior Night 로 구분된다 

 

그림 6, Statics에 표시되는 날씨 기능

Location forced Weather ID 는 ENB의 위치 날씨 기능인데 이 기능 쓰는 ENB는 없으므로 알 필요 없다.

Current Weather 는 현재 날씨를 의미한다. Outgoing Weather는 사라지고 있는 날씨를 의미한다.

 

Curretn weather 와 Outgoing weather 가 같다면 그 상태는 날씨가 바뀌지 않는 상태이다.

만 약 다르다면 그림 6의 상태인데 날씨가 0010a231 에서 0010a235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ENB 가이드의 날씨 기능편을 읽어보자.

 

Weather Transition은 날씨가 바뀌고 있다면, 그 진행률을 %로 표시한 것이다 위에서 0.61인데 이는 61% 진행됬다로 이해하면 된다. 

 

그림 7, 나머지 파라미터 정보, 한번 읽어보자

 


 

4. TimeOfDay 를 조절하여 시간대를 바꿀 수 있다. 

 

그림 8

이번에는 TIMEOFDAY 항목을 열어보자 그림 8을 참고하자.

 

그림 9. Time of Day 설명

TIMEOFDAY 에는 여러 파라미터들이 존재한다, 그림 9에 설명 또한 적어놓았다.

SunriseTime ,DayTime,SunsetTime, NightTime은 직관적으로 그 시간대가 되면 날씨가 전환되는 것이다.

여기서 순식간에 바뀌는 것이 아니고 천천히 바뀌는데 그 시간 기준은 모르겠다.

 

Dusk와 Dawn은 Duration 으로 비직관적인 계산법을 쓰는데 그림 9를 참고하자. 

 


5. EFFECT 항목에서 ENB를 끄고 킬 수 있다.

 

그림 10. GLOBAL 의 UseEffect를 체크해제하여 ENB를 끌 수 있다. 
그림 11. 체크 해제하니 ENB가 꺼진 모습이다.

 


6. EFFECT 에서는 ENB가 제공하는 쉐이더 기능들을 ON/OFF 할 수 있다. 

그림 12. EFFECT 에서는 ENB에서 제공하는 쉐이더 옵션들을 ON/OFF 할 수 있다..

 

EFFECT 에서는 ENB가 제공하는 쉐이더 기능들을 ON/OFF 할 수 있다.  

그림 13. ENB의 기본 구조.

가이드 1에서 소개한 ENB 구조에서 쉐이더의 작동 여부를 결정짓는 곳이다.


 

 

다음 시간에는 EFFECT 의 여러 쉐이더 항목에 대해서 설명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