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B의 날씨 기능을 소개해하기 전에, 스카이림 날씨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다. ENB의 기능이 아니고 스카이림 자체적인 기능이니 헷갈리지 말자. 스카이림 자체 날씨 시스템을 이해해야 ENB 날씨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이 날씨 시스템은 지난 글에서 설명한 "날씨 모드"가 변경하는 것 중에 하나이다. SSEEdit 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스카이림 Data를 열어서 내부 구조를 보면 Weather 라는 항목이 있으며 아래 그림으로 붙여넣었다.
날씨 시스템이 뭐 하는 것이냐면, 현실에서 흐린날 구름 낀 날이 있듯이, 스카이림 게임 내부에서도 현실처럼 여러가지 기상 상태를 구현하는 시스템이다. 눈오는 것, 비오는 것, 맑은 것 등등이다.
스카이림에서는 콘솔로 날씨를 강제로 할당할 수 있다. 아래 글 상자를 참고하자.
스카이림 날씨 바꾸는 방법
콘솔 명령어 :
SW 날씨코드 : 적은 날씨 코드대로 날씨를 천천히 자연스럽게 바꾼다.
FW 날씨코드 : 적은 날씨 코드대로 날씨를 강제로 바꾼다.
* fw 코드로 날씨를 자유롭게 바꾸는 것은 매우 강력하다.
소울 캐니언에서 FW 81a 쳐버리면 소울캐니언이 바로 행복동산으로 바뀌어버린다.
-----------------------------------
예시 사용법 :
날씨를 천천히 바꾸는 경우
1) 눌러서 콘솔창을 연다.
2 ) sw 를 치고 원하는 날씨 코드를 친다. ex) sw 81a
날씨 강제로 바꾸는 경우
1) 눌러서 콘솔창을 연다.
2 ) fw 를 치고 원하는 날씨 코드를 친다. ex) sw 81a
사용 방법은 위와 같이 간단한 편인데. 날씨 코드를 아는게 문제다. 아는 방법은 SSEEIDT으로 뜯어서 보거나, 해외 위키에 정리가 되어 있다.
https://elderscrolls.fandom.com/wiki/Console_Commands_(Skyrim)/Weather
날씨를 바꾸고 싶으면 위 위키에서 날씨 코드를 참고한 다음에 SW,FW 를 치고 바꾸면 된다.
보통 날씨 코드를 입력할 때 앞의 0은 생략 가능하다 ex) 0000081a --> 81a
그러나 DLC 날씨일 경우 생략하면 안된다.
날씨 이름도 생각보다 중요하다 .
위 사진이 위키 사진인데. 날씨 코드와 해당되는 날씨 이름을 제공한다.
SkyrimClear_A
날씨 이름을 읽으면 대충 어떤 날씨인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아래 글 상자에 정리하였다.
날씨 이름 읽는 방법.
DLC 정보 설명 :
1 ) 이게 안 붙어 있는 경우 : DLC가 아닌 것을 의미한다.
2) DLC1_일 경우 : 던가드 DLC에서 들어있는 날씨
3) DLC02_ 일 경우 : 드래곤본 DLC에서 들어있는 날씨를 의미한다.
머리 부분 설명 :
1 ) FX가 오는 경우 (예시 :FXWthrOmvertWindowsWinterhold) : 특수한 마법이나, 장소에서 이펙트로 사용되는 날씨. 실제로 볼 일이 없으므로 무시한다.
2) Skyrim 이 오는 경우 (예시 : SkyrimClear_A) : 스카이림 지역에서 작동하는 날씨를 말한다, 하지만 드래고본 지역이나, 잊혀진 계곡 등 DLC 지역에서도 나오니 주의한다.
3) 위 2 경우가 아닐 경우, 특수한 공간서 사용되는 날씨이다 (예시 : SoulCairnAmb02, 소울캐니언 날씨).
몸통 부분 설명 :
Cloudy : 구름 낀 날씨..
Clear : 맑은 날씨.
Fog : 흐린 날씨.
OvercastSnow : 흐리고 눈
OvercastRain : 흐리고 비
StromRain : 폭풍우
StormSnow : 눈보라
Ash : 화산재 (솔르트하임 지역)
꼬리 부분 설명:
일단 _A의 의미는 밤에 오로라가 나타나는 날씨를 의미한다. 없는 경우 표시되지 않는다.
이 날씨가 나타나는 지역을 의미한다. 꼬리 부분이 없는 경우에는. <SkyrimClear> <SkyrimCloudy> 같은 경우 인데 이 경우에는 지역에 국한되지 않는 날씨를 의미한다.
다음 과 같은 글자가 올 수 있다.
RE : 리프튼 지역 날씨
VT : 화산지대 날씨
TU : 툰드라 지대 날씨
MA : 높지대 날씨
CO : 해안가 날씨
SN : 눈지역 날씨
FF : 숲지대 날씨.
이를 스카이림 지역에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정확한 건 아니다, ENB를 만들려면 이리 저리 돌아다녀야 하는데, 픽호 만들면서 수 없이 돌아다니면서 체감상 느낀 영역은 위 그림과 같다.
FF 지역에서는 절대로 RE 날씨가 나타나지 않고 VT 지역에서는 절대로 Co 날씨가 나타나지 않는다.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꼬리 부분이 안 붙은 SKyrimClear 같은 날씨는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던전 입구 같은 곳에서는 전혀 다른 날씨가 나타날 수 있다.
위 정보를 가지고 날씨 이름 몇개를 해석해 보고자 한다.
1. SkyrimCloudySN : 스카이림 지역에서 작동하는 (Skyrim), 구름이 끼는 (Cloudy) , SN 지역에서 나타나는 날씨.
2. SkyrimCloudyTU_A : 스카이림 지역에사 작동하는 (Skyrim), 구름이 끼는 (Cloudy), TU 지역에사 나타고 밤에 오로라가 보이는 (_A) 날씨.
3. SkyrimOvercastRainRE : 스카이림 지역에서 작동하는 (Skyrim), 흐리게 비가 오는 (OvercastRain), RE 지역에서 나타나는 날씨.
위 처럼 읽을 수 있으면 ENB 제작하기 충분하다.
예외
대부분은 위와 같이 읽으면 되는데 예외는 항상 있다.
HelgenAttackWeather : 스카이림 오프닝 때 알두인이 날라와서 꺵판 칠 때 나타나는 이벤트 날씨.
SkyrimOvercastWar : 화이트런 전투 시 나타나는 날씨.
SkuldafnColudy : 스컬다푼 입장 시 나타나는 날씨.
토드 하워드의 회심의 연출을 볼 수 있다.
또한 대성당 날씨를 설치할 경우, Co, RE 등 지역간 리미트를 많이 삭제해버려 많은 날씨가 어디에서든 나타난다.
스카이림의 날씨 시스템은 대충 이런 식으로 작동한다.
이 내용을 이해해야 ENB와 날씨를 연동할 수 있다.
'스카이림 SE ENB > ENB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카이림 SE ENB 6) 스카이림 광원을 조정해보자, enbseries.ini 분석 1편 (1) | 2021.07.28 |
---|---|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5) ENB 인게임 메뉴 구성, enblocal.ini 기능 설명 (2) | 2021.07.22 |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4) ENB의 날씨 기능 (1) | 2021.07.20 |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2021 (2) - 날씨 모드가 왜 중요할까? (2) | 2021.07.15 |
스카이림 SE ENB 가이드 2021 (1) - ENB 구조. (2) | 2021.07.14 |